스킵네비게이션

칼럼 Dongshin University
칼럼독서칼럼

독서칼럼

Total : 14 (1 / 1 Page)

  • 14 [제14호] ‘성북구 네 모녀’의 죽음과 복지 국가 - 오세근(사회복지학과 교수)

    [제14호] ‘성북구 네 모녀’의 죽음과 복지 국가 - 오세근(사회복지학과 교수)

    ‘성북구 네 모녀’의 죽음과 복지 국가사회복지학과 오세근    잇단 생활고 비관 자살  많은 사람의 시선을 끌었던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막을 내렸다. 여기에는 작가와 배우 등 영상표현이 크게 작용했겠지만, 또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여기에 소외된 사람 ..

    관리자l 2019-12-02

    6Views

  • 13 [제13호] 언제까지 현실타령만 할 것인가 - 남궁협(소방행정학과 교수)

    [제13호] 언제까지 현실타령만 할 것인가 - 남궁협(소방행정학과 교수)

    언제까지 현실타령만 할 것인가 남궁협(소방행정학과 교수)    교육은 사라지고 형식만 남아 마침 숙연해지는 계절이기도 해서 우리 자신을 돌아보는 얘기를 좀 할까 한다. 최근 신문에서 “책을 읽고 사색하는 교수를 사치스럽게 여기는 대학을 떠날 수밖에 없었다”는 어느 전직 교수의 고백을 읽고 남의 일 같..

    관리자l 2019-11-25

    15Views

  • 12 [제12호] 그들만의 리그 - 박명렬(방사선학과 교수)

    [제12호] 그들만의 리그 - 박명렬(방사선학과 교수)

    그들만의 리그 박명렬(방사선학과 교수) 얼마 전 고위 공직자가 “개돼지”라고 말했다고 해서 큰 소동을 빚더니만, 이번엔 국회에서 법사위원회 위원장이란 사람이 다른 위원에게 “거지○○같은 게” 라는 발언을 해서 큰 곤욕을 치렀다. 그런데 두 사람 모두 공통점이 고시(考試) 출신이라는 점이다. 또 지난 정권에서..

    관리자l 2019-11-25

    12Views

  • 11 [제11호] 역사란 성찰이다 - 김춘식(에너지시스템경영공학전공 교수)

    [제11호] 역사란 성찰이다 - 김춘식(에너지시스템경영공학전공 교수)

    역사란 성찰이다  김춘식 (에너지시스템경영공학전공 교수)    역사는 반복되는가?  한 여름에 일본의 기습적인 경제도발로 냉랭해진 한일관계는 겨울의 문턱에서 여전히 꽁꽁 얼어 있다. 혹자는 이러한 일본의 공세를 100여 년 전의 역사와 유사한 상황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일본이 한반도를 희생양으로 자국의 미국에 ..

    관리자l 2019-11-25

    165Views

  • 10 [제10호] 기계 vs. 인간, 적대냐 공존이냐 - 정호영

    [제10호] 기계 vs. 인간, 적대냐 공존이냐 - 정호영

    기계 vs. 인간, 적대냐 공존이냐 정호영  눈앞의 현실로 다가온 4차 산업혁명 시대, 과연 사람의 자리는 어딜까? 사람의 자리가 있기는 할까? 사람의 자리가 로봇의 자리로 대체되는 것은 아닐까? 2016년 3월, 이세돌 9단과 알파고가 세기의 대국을 벌인 이후로 데이터 혹은 뇌가 곧 나인가, 인간은 인공지능과 무엇이 다른가, 우리는 로봇과..

    관리자l 2019-11-25

    12Views

  • 9 [제9호] 좋은 사람(Good man)과 좋은 시민(Good citizen) - 임수진

    [제9호] 좋은 사람(Good man)과 좋은 시민(Good citizen) - 임수진

    좋은 사람(Good man)과 좋은 시민(Good citizen)   동명의 소설과 영화로 알려진 <더 리더: 책 읽어주는 남자(The Reader)>에서 한나는 제2차 세계대전 후 나치전범으로 재판을 받는다. 평범하게 책임을 다하며 살아왔다고 믿는 그는 다른 피고인들이 자신의 혐의를 부정한 것과 달리 ‘해야 할 일을 했을..

    관리자l 2019-11-25

    14Views

  • 8 [제8호] 누구를 위한 ‘보수’인가? - 안주아(상담심리학과 교수)

    [제8호] 누구를 위한 ‘보수’인가? - 안주아(상담심리학과 교수)

    누구를 위한 ‘보수’인가? 동신대 상담심리학과 안주아     우리 동네에는 공원 근처 호젓한 곳에 작은 도서관이 하나 있다. 이 도서관은 동네 사랑방처럼 어린 아이부터 주부, 취업준비생으로 보이는 청년들과 종이 신문을 보는 나이 지긋한 분들까지 항상 여러 사람들이 찾는 곳이다. 나는 가끔 도서관에 들러..

    관리자l 2019-11-25

    13Views

  • 7 [제7호] 저들의 혐한이 싫지만은 않은 이유 - 유재연(관광일본어학과 교수)

    [제7호] 저들의 혐한이 싫지만은 않은 이유 - 유재연(관광일본어학과 교수)

    저들의 혐한이 싫지만은 않은 이유 유재연(관광일본어학과 교수) 혐한서적 코너가 별도로 있는 일본의 대형서점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야기된 한일 간 갈등과 대립은 어디로, 어떻게 결말이 날지 예측하기 힘들 정도로 악화일로에 있다. 내 개인적으로도 연구 분야가 일본사회와 문화이고, 학생들에게 근년 들어 한국에 비해 취업환경 좋아진 일본 진출을..

    관리자l 2019-11-25

    11Views

  • 6 [제6호] 지금은 기억전쟁 중 - 김경주(공연전시기획학과 교수)

    [제6호] 지금은 기억전쟁 중 - 김경주(공연전시기획학과 교수)

    지금은 기억전쟁 중 김경주(공연전시기획학과 교수)     한 사회는 문화적 기억의 공동체                      ..

    관리자l 2019-11-21

    12Views

  • 5 [제5호] 타인의 ‘다름’을 인정하는 만큼 내 삶은 깊어진다! - 이주희(상담심리학과 교수)

    [제5호] 타인의 ‘다름’을 인정하는 만큼 내 삶은 깊어진다! - 이주희(상담심리학과 교수)

    타인의 ‘다름’을 인정하는 만큼 내 삶은 깊어진다!   이주희(상담심리학과 교수)  #장면 1 지난 학기 갓 입학한 1학년 학생들과 수업을 하면서 이런 질문을 했다. “오늘날은 다문화 사회인가요?” 그렇단다. 한 번 더 질문했다. “‘다문화&rsquo..

    관리자l 2019-11-21

    13Views

  • 4 [제4호] 진정 일본에 대한 예속경제에서 벗어나려면 - 오세근(사회복지학과 교수)

    [제4호] 진정 일본에 대한 예속경제에서 벗어나려면 - 오세근(사회복지학과 교수)

    진정 일본에 대한 예속경제에서 벗어나려면 오세근(사회복지학과 교수)    2019년 7월 이후 우리나라는 일본과 경제전쟁의 형태를 띤 역사전쟁을 치르고 있다. 심지어 어떤 이는 현재 정세의 절박함과 위급함을 ‘기해왜란(己亥倭亂)’이라 부르기도 한다. 한국과 일본의 극한 대립이 다시 발발한 원인 설명, 문제 해..

    관리자l 2019-11-21

    22Views

  • 3 [제3호] 함석헌과 조선일보 - 남궁협 교수(중앙도서관 관장)

    [제3호] 함석헌과 조선일보 - 남궁협 교수(중앙도서관 관장)

    함석헌과 조선일보 남궁협 교수(중앙도서관 관장)    요즘 한일 갈등 문제에 관한 보도를 보면, 처음 7월 한 달 동안 조선일보가 일본 정부를 비판한 기사의 수는 단 7건인 데 비해, 한국 정부를 나무란 기사는 무려 37건이나 된다. 자신의 태생의 비밀을 커밍아웃이라도 하듯.    조선일보의 커밍아웃 ..

    관리자l 2019-11-21

    6Views

  • 2 [제2호] 출생률 제로 시대, 우리의 선택은? - 이세규(도시계획학과 교수)

    [제2호] 출생률 제로 시대, 우리의 선택은? - 이세규(도시계획학과 교수)

    출생률 제로 시대, 우리의 선택은? 도시계획학과 이세규 교수     2019년 2분기, 우리나라 가임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합계출산율이 0.91명으로 집계 되었다. 낮은 출생률은 전 세계적인 현상이지만 한국의 빠른 출산율 감소와 0%대 진입은 매우 심각하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8년과 2019년 0%대를..

    관리자l 2019-11-21

    8Views

  • 1 [제1호] 오래된 미래 - 박명렬(방사선학과 교수)

    [제1호] 오래된 미래 - 박명렬(방사선학과 교수)

    오래된 미래   박명렬(방사선학과 교수)   체르노빌의 악몽 2011년 3월 11일, 나는 영광의 실험실에서 한창 중요한 실험 장비를 설치하고 있었다. 바로 그때 충격적인 뉴스를 접했다. 일본의 동쪽 해안에 거대한 규모의 지진이 발생했으며, 이때 발생한 지진 해일 때문에 후쿠시마 해안에 설치되어 있던 원자로들이 이상상태..

    관리자l 2019-11-21

    9Views